재가노인지원서비스

추진 배경

노인복지법 제38조, 동법 시행규칙 제26조의2 의거

목적

경제적・정신적·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저소득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, 정서지원, 정기적 사례관리등 재가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 도모

서비스 대상자 선정 기준

  • 연령기준 만65세 이상
  •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50% 이하
  • 건강기준 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혼자서 일상생활의(신체적 및 정서적)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
  •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고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
  • 경도 인지장애, 불면, 우울 , 자살, 저장강박 등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자
  • 기타 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 필요한 자
  • 우선순위 ①기초생활수급자 ②차상위 ③기준 중위소득 150%이하*④장기요양등급외자 ⑤독거유무 등 고려, 시·군에서 선정·관리

서비스 제외 대상자

  • 의료기관 입원 중인 노인(1개월 이상)
  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32조에 따른 보장시설 입소자
  • 장기요양, 노인돌봄, 무한돌봄 등 국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유사서비스 이용자(중복지원 불가)
  •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가구에 대한 지원서비스로서 실제 주거를 같이 하는 가구원 중 장기요양서비스(방문요양), 노인돌봄서비스(기본·종합) 수혜자가 있을 경우 지원 제외
    → 장기요양 및 노인돌봄 등 서비스 지원 연계(전환)

대상자 선정 절차

  • 시설, 읍면동 주민센터
    • 대상자 발굴·승인 의뢰 작성
  • 시․군
    • 대상자 적격여부(자격, 중복) 전산시스템 확인 후 승인통보
    • 서비스 대상자 시설 연계의뢰
  • 시설
    • 서비스 제공관리
    • 대상자 자격관리

서비스 내용

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서비스
위기관리체계구축 사각지대 노인보호 발굴 체계구축
  • 민/관 협치체계 구축
  • 수행기관 연대협력 체계구축
  • 사각지대 대상자 조기 발굴
  • 유관기관회의, 지역네트워크회의, 기타 등
사례관리
  • 사례발굴(의뢰, 아웃리치등)
  • 초기상담, 사정 및 계획
  • 개입, 점검 및 모니터링
  • 일반사례 대상자 초기 발굴
  • 대상자 초기삼당, 사정 및 서비스계획 등
  • 사례회의 및 월례회의를 통한 서비스조정(종결등)
정보통신기반 일상생활 안전지원
  • ICT기반의 일상생활 관리 및 연계
  • 야간 안전확인을 통한 위기관리 및 연계
  • 응급안전서비스 연계 및 기타 ICT서비스 연계
  • 주말, 공휴일, 야간 안전확인 서비스 진행, 비상체계구축
노인상담 및 정보제공
  • 대상자 건강 및 생활교육
  • 사회복지서비스 정보제공
  • 방문상담
  • 전화상담
  • 치매예방, 응급처치, 낙상예방, 폭염대비, 식중동, 금융사기 등
  • 공공부조, 사회보험, 사회복지서비스 등 정보제공
  • 대면 / 내방 등
  • 유선상담
통합지원체계구축
  • 민관협의체, 지역사호보장협의체 구성 및 회의
  • 가족, 이웃, 자원봉사자 등 돌봄 공동체
  • 시청, 정부기관,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, 통합사례관리 등
  • 지속적인 유기적 활동 및 회의 등
욕구기반위기관리 급식지원
(영양관리)
  • 영양관리-회식(만남)형
  • 영양관리-생활원조형
  • 외부식사지원, 장보기 등
  • 밑반찬배달, 도식락 배달, 김장배달 등
혹서기 지원
혹한기 지원
  • 혹서기지원
  • 혹한기지원
  • 선풍기, 인견실내복, 에어컨 등 물품지원
  • 난방유, 전기장판, 이불, 방한용품 등
주거환경개선
  • 주거환경 개선지원
  • 전월세지원, 단열,방역(소독),도배장판
자원관리
  • 기타 연계자원관리
  • 타기관 연계등을 통한 프로그램 제공 등
후원/결연지원
  • 후원물품 전달
  • 후원금 전달
  • 결연후원서비스
  • 후원물품 지원
  • 결연후원금, 지역사회 후원금 지원 등
  • 결연 후원, 지역사회 후원금품 전달
경도인지장애관리 및 연계
  • 경도인지장애 관리 및 연계
  • 치매예방교육, 치매안심센터, 돌봄지원(가사, 일상생활지원 등)
노인성 질환관리 및 연계
  • 노인성 질환 관리 및 연계 등
  • 건강정보제공, 간병, 낙상예방, 응급처치, 의료기관연계, 병원진료 및 입퇴원 등
정신적위기관리
  • 올코올의존 우울, 학대 등 관리 및 연계
  • 정신건강 자원연결, 노인학대 예방관리 등
대인관계증진
  • 진단활동프로그램
  • 생신축하서비스
  • 명절서비스
  • 어버이날 서비스
  • 노인의날 서비스
  • 기타대인관계증진 서비스
  • 이미용서비스
  • 차량지원서비스
  • 행정지원서비스
  • 일상생활지원
  • 집단활동프로그램 제공
  • 생일파티 선물 등
  • 명절선물 전달
  • 카네이션 전달 등
  • 노인의날 행사
  • 외부인력(노인일자리 및 봉사자)을 활용한 말벗(심리지지)
  • 컷트, 염색, 파마등
  • 병원동행, 장보기, 행정업무 대행시 차량 지원
  • 병원, 행정기관, 은행 공과금 납부 등 행정업무 대행
  • 가사도움, 신체활동지원 등 일상생활 지원
소규모 지역 밀착형 문화생활지원
  • 소규모 지역 밀착형 문화생활 지원
  • 문화체험, 취미생활, 생활교육 여가활동 등
지역자원 활용사회 참여기 확대
  • 지역자원 활용 사회 참여 기회 확대
  • 경로당 이용지원 대규모나들이, 경로잔치, 외부기관프로그램 참여 지원 등
위기상황관리 및 긴급지원 노인위기상황협력 대응체계 구축
  • 노인위기상황 협력 대응체계 구축
  • 기관 내 위기상황대응 매뉴얼 제작, 비상연락망 구축 배포 등
노인인식 개선
  • 지역사회 노인인식 개선 교육 및 활동
  • 대상자 노인인식개선
  • 노인인권교육 등
  • 사기예방교육. 성폭력예방교육, 안전교육 등
돌봄가족 지원 등
  • 돌봄가족지원등
  • 돌봄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
긴급지원
  • 자연재해, 응급상황등에 대한 보호
  • 위기지원, 응급호출 화재가스유출감시, 감염병 및 자연재해 관련
기타지역사회노인을 위한 사업
  • 기타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사업
  • 기관특화사업, 지정기탁금, 커뮤니티 사업 등

서비스 이용 기간

  • 서비스 기간1년(개인별 재 사정에 따라 연장 가능)
  • 중점관리대상자60명 이상
  • 이용기간 종료 후 유사 재가서비스(장기요양, 노인맞춤돌봄 등) 전환 및 자원봉사 연계지원
  • 안전 확인 대상자이용기간 종료후 유사 재가서비스(노인맞춤돌봄, 응급안전 돌보미 등)전환 및 자원봉사 연계지원
  • 재가서비스가 필요한 저소득 등급외자 등 취약계층의 신규 발굴과 이용기간 종료된 대상자의 타 서비스 연계 등 대상자 전환 관리 철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