재가노인지원서비스

추진 배경

노인복지법 제38조, 동법 시행규칙 제26조의2 의거

목적

경제적・정신적·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저소득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, 정서지원, 정기적 사례관리등 재가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 도모

서비스 대상자 선정 기준

  • 연령기준 만65세 이상
  •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50% 이하
  • 건강기준 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혼자서 일상생활의(신체적 및 정서적)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
  •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고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
  • 경도 인지장애, 불면, 우울 , 자살, 저장강박 등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자
  • 기타 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 필요한 자
  • 우선순위 ①기초생활수급자 ②차상위 ③기준 중위소득 150%이하* ④장기요양등급외자 ⑤독거유무 등 고려, 시·군에서 선정·관리

서비스 제외 대상자

  • 의료기관 입원 중인 노인(1개월 이상)
  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32조에 따른 보장시설 입소자
  • 장기요양, 노인돌봄, 무한돌봄 등 국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유사서비스 이용자(중복지원 불가)
  •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가구에 대한 지원서비스로서 실제 주거를 같이 하는 가구원 중 장기요양서비스(방문요양), 노인돌봄서비스(기본·종합) 수혜자가 있을 경우 지원 제외
    → 장기요양 및 노인돌봄 등 서비스 지원 연계(전환)

대상자 선정 절차

  • 시설, 읍면동 주민센터
    • 대상자 발굴·승인 의뢰 작성
  • 시․군
    • 대상자 적격여부(자격, 중복) 전산시스템 확인 후 승인통보
    • 서비스 대상자 시설 연계의뢰
  • 시설
    • 서비스 제공관리
    • 대상자 자격관리

서비스 내용

대분류
(사업)
중분류
(프로그램)
소분류
(서비스)
예방적사업
(직접서비스)
일상생활지원
  • 밑반찬 서비스
  • 행정지원서비스
  • 김장서비스
  • 이․미용서비스
  • 명절․생신서비스
  • 차량이송 및 장보기 서비스
신체활동지원
  • 가사간병서비스(유급봉사원 파견)
정서지원
  • 심리지지서비스
주거환경
개선지원
  • 도배, 장판교체, 전기수리서비스
  • 방역·보일러 수리서비스
  • 변기수리, 집수리서비스
  • 편의시설개보수(문턱제거등)
여가활동지원
  • 나들이서비스
  • 문화체험서비스
  • 특화프로그램
상담지원
  • 상담서비스
지역사회
자원개발
  • 후원·결연서비스
  • 자원연계서비스
사회안전망
구축사업
(간접서비스)
연계지원
  • 안전확인, 생활교육서비스
  • 노-노케어서비스
  • 보청기, 틀니제작 의뢰서비스
  • 장수사진서비스
  • 노인장기요양보험
  • 의료연계서비스
  • 전·월세자금지원서비스
  • 노인돌봄기본
  • 노인돌봄종합
교육지원
  • 임종, 보호자교육
  • 응급처치교육
  • 낙상예방·치매예방
  • 사기예방
  • 자살예방
  • 기타
지역사회
네트워크지원
  • 지역재가협의체구성
  • 사례관리
긴급지원사업
(긴급서비스)
긴급지원
  • 난방연료지원서비스
  • 위기지원서비스
  • 응급호출서비스

서비스 이용 기간

  • 서비스 기간1년(개인별 재 사정에 따라 연장 가능)
  • 중점관리대상자60명 이상
  • 이용기간 종료 후 유사 재가서비스(장기요양, 노인돌봄종합 등) 전환 및 자원봉사 연계지원
  • 안전 확인 대상자이용기간 종료후 유사 재가서비스(노인돌봄기본, 응급안전 돌보미 등)전환 및 자원봉사 연계지원
  • 재가서비스가 필요한 저소득 등급외자 등 취약계층의 신규 발굴과 이용기간 종료된 대상자의 타 서비스 연계 등 대상자 전환 관리 철저